콘텐츠로 건너뛰기

바코롱 (Bacolod) 치킨 이나살: 필리핀의 맛을 담은 전통 요리

 

 

바코롱 (Bacolod) 치킨 이나살: 필리핀의 맛을 담은 전통 요리

소개

필리핀 바코롱 지역의 대표적인 음식, 치킨 이나살은 그 지역만의 독특한 바베큐 방식으로 준비되는 닭 요리입니다. 이 레스피에서는 이나살의 역사, 그리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려 합니다. 이나살의 매력적인 맛의 비밀을 풀어보고, 비슷한 맛을 내는 다른 요리도 알아볼 것입니다.

이나살의 역사와 특징

역사적 배경
치킨 이나살은 필리핀 바코롱 시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나살’이란 필리핀어로 ‘구워진’을 의미하며, 이 요리는 특별한 양념과 조리 방법으로 인해 필리핀 전역,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랑받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특징
치킨 이나살의 가장 큰 특징은 매립하여 숙성시킨 후, 대나무 꼬치에 꿰어 숯불 위에서 천천히 구워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닭고기는 바깥은 바삭하면서 안은 육즙이 풍부하게 유지되는 맛의 균형을 이룹니다. 또한, 레몬그라스, 코코넛 식초, 소이 소스 등 지역적인 재료를 사용해 양념을 준비함으로써 독특한 풍미를 더합니다.

치킨 이나살 레시피

재료 준비
– 중간 크기의 닭 1마리 (약 1.5kg), 피부와 뼈를 포함한 전체 조각
– 레몬그라스 4대, 내부를 부수어 향을 내줌
– 소이 소스 1/2컵
– 코코넛 식초 1/2컵
– 마늘 6쪽, 다진 것
– 설탕 1테이블스푼
– 소금과 후추, 맛에 따라 조절
– 대나무 꼬치 또는 긴 꼬치

재료 손질법과 양념 만들기
닭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조각을 낸다.
양념 재료(소이 소스, 코코넛 식초, 다진 마늘, 설탕, 소금, 후추)를 큰 그릇에 섞어 마리네이드를 만든다.
닭 조각을 마리네이드에 넣고, 최소 3시간에서 하룻밤 동안 냉장고에서 재워둔다. 이때, 레몬그라스를 닭 안에 넣어 추가적인 향을 입힌다.

구이 준비 및 조리 방법
4. 대나무 꼬치를 사용할 경우, 먼저 물에 담가두어 불에 타지 않도록 준비한다.
숯불을 준비하고, 중불로 유지한다. 숯불이 준비되면, 마리네이드에서 꺼낸 닭 조각을 꼬치에 꿰어 구운다.
닭이 구워지는 동안, 남은 마리네이드에 식초를 조금 더 추가하여 소스를 만들고, 이 소스로 구이면을 수시로 발라가며 조리한다. 이 과정은 닭의 바깥 층을 바삭하게 하고 내부는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닭이 완전히 익고 바깥 층이 적당히 바삭해질 때까지 구운다. 전체적으로 약 30분에서 45분 가량 소요될 수 있다.

유사 추천 요리

필리핀 스타일 바베큐
치킨 이나살과 비슷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필리핀 스타일 바베큐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이용해 비슷한 마리네이드로 양념하여 구울 수 있으며, 이 역시 필리핀의 다양한 바베큐 문화를 경험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탄도리 치킨
인도의 대표적인 요리인 탄도리 치킨도 이나살과 유사한 조리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거트와 향신료를 이용한 마리네이드로 닭을 재운 후, 뜨거운 탄도리 오븐에서 구워내는 방식으로, 이나살과 같이 향긋하고 육즙이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결론

치킨 이나살은 필리핀 바코롱의 전통 요리로서, 그 맛과 조리법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사랑받는 이유가 됩니다. 이 레스피을 통해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이나살 레시피를 소개하였습니다. 필리핀의 맛을 직접 경험하고 싶다면, 이나살 만큼 이상적인 요리는 없을 것입니다. 가족들과 함께 특별한 저녁 식사를 준비해보세요. 다양한 문화의 맛을 탐험하는 것은 언제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